NFT( Non-Fungible Token ) :
1. 대체 불가 토큰
2. 대체 가능한 토큰들은 각기 가치를 지녀 서로 교환이 가능하다.(암호화폐, 귀금속, 채권등) 반면 대체불가토큰은 각기 고유성을 지닌다. NFT는 영구적으로 블록체인에 남으므로써 고유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아무나 복제 가능한 '디지털 파일'에 대해서도 고유성을 발행할 수 있다는 접에서 주목을 받았다.
NFT 문제점 :
1. 원본 증명에 대한 오류
ㄴ예) 원작자가 바로 NFT를 만들지않고 다른 사람이 먼저 다운 후 NFT로 만들면 원본 증명이 힘들다.
2. 직관적이지 않는 소유권 증명
ㄴ예) 블로그에 어제 구매한 NFT라고 올려도 그것이 그 사람 소유인지 증명하려면 지갑을 봐야하는 등 증명이 어렵다.
PFP NFT :
1. 프로필 형태로 사용하기 좋은 형태의 NFT로, 나만의 PFP로 성격을 부여한다. *디지털 아이덴티티
2. 대부분의 PFP NFT는 제너레이티브 방식으로 형성되므로 *제너레이티브: 파츠별로 다양한 아트를 그리고 코딩으로 조합한 형태(발행방식의 하나)
3. 하나의 프로젝트 안에 발행되는 PFP NFT 수가 많다.
X2E NFT :
1. X To Earn의 약자. 'X' 에는 행위가 들어갈 수 있으며 특정 행의를 통해 수익을 얻는 개념의 NFT이다.
ㄴ예) Move To Earn, Play To Earn, Review To Earn
2. X의 행위가 프로젝트 성장을 이끌어야 한다. 사용자 행위에 보상을 주는 구조인 만큼, 사용자들의 행위가 결과적으로 프로젝트의 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는 구조가 되어야 한다. 또한 사용자는 Earn에 집중하지 않고, 행위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까닞 Earn에 집중된 사례가 많은 인플레이션 구조.
멤버십 NFT :
1. 기존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멤버십 서비스를 NFT로 적용하며 더 제한된 인원에게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 단순한 금액 소비를 넘어 제한된 VIP 고객을 다양한 방식으로 상품에 참여하게 하고 기존보다 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고객은 브랜드에 대한 애착도가 더 향상될 수 있을 것.
NFT( Non-Fungible Token ) :
1. 대체 불가 토큰
2. 대체 가능한 토큰들은 각기 가치를 지녀 서로 교환이 가능하다.(암호화폐, 귀금속, 채권등) 반면 대체불가토큰은 각기 고유성을 지닌다. NFT는 영구적으로 블록체인에 남으므로써 고유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아무나 복제 가능한 '디지털 파일'에 대해서도 고유성을 발행할 수 있다는 접에서 주목을 받았다.
NFT 문제점 :
1. 원본 증명에 대한 오류
ㄴ예) 원작자가 바로 NFT를 만들지않고 다른 사람이 먼저 다운 후 NFT로 만들면 원본 증명이 힘들다.
2. 직관적이지 않는 소유권 증명
ㄴ예) 블로그에 어제 구매한 NFT라고 올려도 그것이 그 사람 소유인지 증명하려면 지갑을 봐야하는 등 증명이 어렵다.
PFP NFT :
1. 프로필 형태로 사용하기 좋은 형태의 NFT로, 나만의 PFP로 성격을 부여한다. *디지털 아이덴티티
2. 대부분의 PFP NFT는 제너레이티브 방식으로 형성되므로 *제너레이티브: 파츠별로 다양한 아트를 그리고 코딩으로 조합한 형태(발행방식의 하나)
3. 하나의 프로젝트 안에 발행되는 PFP NFT 수가 많다.
X2E NFT :
1. X To Earn의 약자. 'X' 에는 행위가 들어갈 수 있으며 특정 행의를 통해 수익을 얻는 개념의 NFT이다.
ㄴ예) Move To Earn, Play To Earn, Review To Earn
2. X의 행위가 프로젝트 성장을 이끌어야 한다. 사용자 행위에 보상을 주는 구조인 만큼, 사용자들의 행위가 결과적으로 프로젝트의 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는 구조가 되어야 한다. 또한 사용자는 Earn에 집중하지 않고, 행위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까닞 Earn에 집중된 사례가 많은 인플레이션 구조.
멤버십 NFT :
1. 기존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멤버십 서비스를 NFT로 적용하며 더 제한된 인원에게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 단순한 금액 소비를 넘어 제한된 VIP 고객을 다양한 방식으로 상품에 참여하게 하고 기존보다 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고객은 브랜드에 대한 애착도가 더 향상될 수 있을 것.